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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브레이크액 점검 및 보충

    ① 브레이크액 탱크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액이 있는가 점검한다.
    ② 탱크 주위에 누유된 흔적이 없는가도 점검한다.
    ③ 브레이크액이 적을 때는 MAX선까지 보충해 준다.

     

    [주의사항]
    - 탱크 뚜껑의 구멍이 막히면 브레이크 성능이 나빠질 수 있다. 브레이크액이 현저하게 감소할 대는 브레이크 계통의 누설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서 점검을 받는다. 세차시는 탱크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 브레이크액은 1년 또는 20,000km마다 교환한다.

    2. 수동변속기 오일점검 및 교환
    오일점검 ①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시킨 후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이그니션 스위치를OFF로 한다.
    ② 변속기 케이스로부터 스피드미터 드리븐 기어를 분리한다.
    ③ 드리븐 기어를 깨끗이 닦아 다시 집어 넣는다.
    ④ 드리븐 기어를 뽑아 오일의 눈금을 확인한다.오일량은 F와 L사이에 있어야 한다.
    ⑤ 만일 L 이하이면 드리븐 기어 조립구멍으로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주입한다.이때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오일교환

    ① 트랜스액슬 케이스로부터 스피드미터 드리븐 기어를 분리한 후에 드레인 플러그를 연다.
    ② 오일이 완전히 제거된 후에 새 개스킷을 끼우고 배출구를 닫는다.
    ③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F까지 채운다.
    ④ 드리븐 기어와 케이블을 장착한다

    3. 클러치 유력 및 잔류간극 점검

    클러치를 사용함에 따라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하고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적게 되어 결국 클러치가 미끄러지게 된다. 반대로 페달의 유격이 많게 되면 클러치의 끊어짐이 나쁘게 되어 기어변속이 나쁘게 된다. 수시로 클러치 페달의 유격을 점검하여 규정값과 차이가 있는 경우,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클러치페달을 손으로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눌러 유격량을 눈금자로 점검한다. 엔진을 시동하고 공회전 상태에서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히 당긴 후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고 변속레버를 1단으로 한다. 클러치 페달에서 발을 서서히 떼어 클러치가 접속되기 직전의 상태(엔진음이 바뀌거나 진동이 생긴다)에서 페달과마루 상면과의 간격을 점검 한다.

    4. 팬벨트 장력 점검 및 조정
    장력점검 벨트 풀리 접촉면의 마모, 손상, 파손 또는 풀리의 손상이 없는가 눈으로 점검한다. 풀리 사이의 중앙, 벨트 배면에 10kg의 손가락 힘으로 눌러 장력을 측정한다.
    장력조정

    알터네이터 체결볼트와 어저스트 볼트를 푼다. 지렛대를 화살표 방향으로 하여 V벨트를 한번에 당긴 후 어저스트 볼트 B를 체결한다. 알터네이터 체결볼트 A를 체결한다.

    5. 엔진오일 및 필터교환방법

    엔진 오일은 교환시기를 지나 운행하게 되면 윤활, 방청, 냉각, 세정의 효과 저감으로 인한 엔진 수명을 단축 시키게 된다.


    ① 엔진을 수분동안 워밍업시키고 시동을 끈다.
    ② 주입구와 배출구를 열어 엔진 오일을 배출한다. (이때 엔진과 오일은 뜨거우니 조심해야 된다)
    ③ 오일필터 렌치로 엔진오일 필터를 제거한다.
    ④ 새 오일 필터의 표면은 깨끗한 수건으로 닦는다.
    ⑤ 새 오일 필터의 고무링에 소량의 엔진오일을 도포한 후에 체결한다.
    ⑥ 엔진오일이 완전히 배출된 후에 배출구를 체결하고 새 엔진오일을 주입한다. 이때 게이지의 F 이상 주입하지 않는다.
    ⑦ 엔진오일 주입구를 확실히 체결한다.
    ⑧ 엔진을 시동시켜 오일필터 주변이 누유가 없는지 확인하고 오일량을 재점검한다.

     

    ※ 엔진오일은 최초 1,000km 주행 후 이후는 10,000km마다 교환한다. (가혹한 주행시에는 달라질 수 있음)

    6. 점화플러그의 점검 및 교환

    ① 점화플러그는 실린더 내부의 혼합기를 점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점화플러그가 불량하면 불완전연소로 인한 엔진부조, 배기가스 증가 등을 야기시키므로 점검·정비 주기표에 따라 점검 교환한다.
    ② 이그니션 스위치를 OFF로 한다.
    ③ 점화플러그 케이블을 플러그로부터 분리하고 점화플러그 주변을 깨끗이 한다.
    ④ 플러그 렌치를 이용하여 점화플러그를 분리한다.
    ⑤ 새 점화 플러그를 손으로 가능한대로 돌려 끼운다.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으면 다시 시도한다.
    ⑥ 엔진오일이 완전히 배출된 후에 배출구를 체결하고 새 엔진오일을 주입한다. 이때 게이지의 F 이상 주입하지 않는다.
    ⑦ 점화플러그 렌치를 이용하여 조인다. 점화플러그는 단단히 조여져야 하나 과도하게 조여서는 안된다.
    ⑧ 점화플러그에 점화플러그 케이블을 꽂는다. 이때 점화플러그 케이블이 원래의 순서대로 점화플러그에연결되도록 주의한다.

    ※ 엔진오일은 최초 1,000km 주행 후 이후는 10,000km마다 교환한다. (가혹한 주행시에는 달라질 수 있음)

    7. 파워스티어링 오일량 점검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10,000km마다 레벨 게이지를 점검하고 부족시 주유일람표의 순정 오일을 주입한다. 자주 오일을 보충하게 되면 파워핸들 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8. 엔진오일 점검 및 보충

    엔진오일의 양은 오일를 보충할 때마다 점검한다.
    [엔진오일의 점검 순서]
    ① 차를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엔진오일이 따뜻하게 될 때까지 워밍업 시킨 후에 시동을 끈다.
    ② 뜨거운 엔진 본체에 주의하고 오일 게이지를 뽑아 닦은 후 게이지를 다시 제위치에 꽂아 놓아 넣는다.
    ③ 다시 게이지를 뽑아 눈금을 읽어 L이하 또는 L에 가까우면 F까지 보충한다.

    9. 자동변속기 오일점검

    ①차를 수평한 장소에 주차하고 엔진을 시동시킨 상태에서 점검한다.
    ②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레버를 P에서 1위치로, 1위치에서 각 위치로 수초간을 유지 하면서 이동시켜 P위치에 놓아둔다.
    ③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오일게이지를 뽑아 끝부분을 깨끗이 닦아낸 후 다시 꽂아 넣는다. 다시 게이지를 뽑았을 때 오일이 F와 L의 범위에 있는가를 점검한다.
    ④L 이하 또는 L 근처일 때에는 게이지 체결구멍으로 주유일람표의 순정오일을 F까지 주입한다.
    ※ 자동변속기의 오일 교환 주기는 약 40,000km로 주기적인 교환을 해야 된다.

    10. 주차브레이크 점검

    ①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충분히 당긴 상태에서 레버가 완전하게 고정되는가 점검한다.
    ②주차 브레이크 레버를 충분한 위치까지 천천히 당겨 (약 10kg의 힘) 당김없이 적당한가 점검한다. 당김값 : 6~8노치
    ※ 노치란 주차 브레이크를 당길 때 「딸깍하는 소리」로서 "딸깍" 하는 1회의 소리가 1노치이다.
    ※ 규정의 당겨지는 힘을 초과하거나 부족할 시는 주차 브레이크의 성능이 충분치 못하므로 정비업소에서점검 및 조정을 받는다.

    11. 에어콘벨트의 장력조정

    ①에어컨용 아이들 풀리의 어저스트 고정용 너트 A를 푼다.
    ②어저스트 볼트 B를 돌려서 표준 휨량으로 조정한다.
    ③점검시 벨트 휨량 : 9~11mm(신품 교환시는 7~9mm)
    ④어저스트 고정용 너트 A를 체결한다.

    12. 타이어공기압 점검
    타이어의 균열 손상 점검 타이어의 접지면 둘레와 양 측면에 현저한 균열이나 손상이 없는가 또한 타이어의 편마모된 곳이 없는가, 못이나 돌 등이 박혀 있는가 점검한다.
    타이어 홈 깊이 점검

    마모한도 표시는 타이어 홈의 깊이가 1.6mm가 되면 나타난다. 마모한도 표시가 보이게 되면 타이어를 교환해 준다. 고속도로 주행시에는 타이어 홈의 깊이가 2.4mm 이상이 되어야 한다.

    타이어 교환 순서

    ① 견고하고 평탄한 지면에 정차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확실히 작동시킨다.
    ② 변속 레버를 R(후진)으로 한다. 자동변속기는 P(주차)로 한다.
    ③ 차량에서 예비 타이어, 잭, 잭 핸들, 렌치를 꺼낸다.
    ④ 교환할 타이어의 반대 대각에 있는 타이어의 앞과 뒤에 고임목을 설치한다.
    ⑤ 휠 커버가 있다면 제거한다.
    ⑥ 렌치를 이용하여 시계 반대방향으로 푼다. 이때 너트를 완전히 풀어 분리하지 않는다.
    ⑦ 교환해야 할 타이어에서 가장 가까운 잭 포인트 아래에 잭을 위치시킨다.
    ⑧ 잭에 잭핸들을 넣고 타이어가 지면에서 떨어질 때까지 (최대 30mm)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⑨ 바퀴 너트를 풀기 전에 안전하게 잭업 되었는가를 확인한다.
    ⑩ 휠너트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빼내고 타이어를 뺀다.
    ⑪ 예비 타이어를 위치시키고 손으로 너트를 조인다.
    ⑫ 잭핸들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타이어를 지면으로 내린다.
    ⑬ 렌치를 이용하여 대각의 순으로 너트를 완전히 체결한다.

    타이어 위치 교환

    ①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점검·정비 주기표에 따라 위치 교환을 한다.
    ② 위치교환을 할 때 타이어의 이상마모, 손상을 점검한다.
    ③ 이상마모는 보통 부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휠얼라이먼트, 휠밸런스와 급제동 등으로 야기된다
    ④ 위치 교환 후에도 일정거리를 주행한 후에 허브너트의 조임 상태를 재점검한다.
    ⑤ 타이어 접지부의 눌림 상태를 보고 공기압이 적당한가 확인한다.

    주의사항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면 급선회시 타이어가 디스크 휠에서 벗겨져 나갈위험이 있고 연료소비율이 증대될 수 있다. 뉴브리스의 경우 공기가 부족하거나디스크 휠이 변형이 된 타이어와 디스크 휠의 밀착이 어려워 공기압이 누설되므로 특히 주의한다. 타이어 접지부의 눌림 상태를 보고 공기압이 적당한가 확인한다.

    13. 자주교환해야되는 부품

    1. 오일 필터 엘리먼트(oil filter element, 카트리지 타입) : 보통 1만km마다 교환
    2.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air cleaner element) : 보통 3만km마다 교환
    3. 퓨얼 스트레이너 엘리먼트(fuel strainer element)
    4. 튜브(tube)의 밸브(valve)
    5.타이어(tire)
    6. 튜브(tube)
    7.팬 벨트(fan belt) : 예비로 하나 더 있는 것이 상식
    8. 퓨즈(fuse) : 예비로 2-3개 있는 것이 상식
    9. 와이퍼 블레이드(wiper blade) : 닦는 상태가 나빠졌다면 교환
    10. 점화 플러그(plug) : 보통 2만km마다 교환
    11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 배전기)의 포인트 한쌍
    12. 디스트리뷰터의 로터(rotor)
    13. 디스트리뷰터의 캡(cap)
    14. 브레이크나 클러치의 유압 계통 실린더의 피스톤 컵(piston cup) : 기름누출은 이것을 교환하면 대체로 멎는다.
    15. 그리스 니플(grease nipple)
    ⒜ 라디에이터 호스(radiator hose) : 차량 검사시에는 무조건 교환
    ⒝ 브레이크 슈(brake shoe) : 차량 검사시엔 무조건 교체
    ⒞ 브레이크 패드(brake pad)

    14. 브레이크페달의 유격 및 잔류간극 점검
    유격점검 ① 엔진을 정지한 상태에서 페달을 2~3회 밟고 난 후에 점검한다.
    ② 브레이크 페달을 손으로 저항을 느낄 때까지 눌러 유격량을 측정한다.
    ※ 유격 : 4~7 mm(포텐샤:6~8mm)
    잔류간극 점검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약 60kg정도로 강하게 밟아 잔류간극을 점검한다.
    ※ 잔류간극 : 83mm 이상

    15. 냉각수 점검 및 보충

    냉각수는 엔진온도를 항상 적정온도로 유지시켜 엔진과열 및 엔진 동파를 방지한다.
    ① 냉각수의 점검 및 보충은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라디에이터의 보조탱크를 점검한다.
    ② 냉각수의 양은 항상 보조 탱크의 LOW와 FULL사이를 유지시키고 FULL 이상은 넣지않는다. LOW 이하인 때는 냉각계통을 점검하고 보충한다. 또한 보조탱트가 완전히 비었을 때는 라디에이터도 점검하고 라디에이터에 가득차도록 보충한다.

    [냉각수 교환]
    - 냉각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동 성능, 방청 성능이 저하된다. 이러한 냉각수를 계속 사용하면 동파나 녹이 발생한다.
    ① 냉각수 주입구(라디에이터 캡) 및 배출구(드레인플러그)를 열어 냉각수를 제거한다.
    ② 냉각수 내부를 물로 세척한다.
    ③ 냉각수 배출구를 잠그고 적정 혼합비율로 혼합된 냉각수를 주입구로 넣는다.
    ④ 냉각수 주입구를 열어 놓은 채 엔진시동을 건다. 필요하면 천천히 조금씩 냉각수를 보충한다.
    ⑤ 엔진이 정상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다. 악셀페달을 2~3회 밟고 필요하면 냉각수를 보충한 후 냉각수의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⑥ 냉각수 주입구를 닫고 냉각수의 누수가 없는지 확인한다.
    ⑦ 냉각수 보조 탱크의 냉각수 양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
    ※ 냉각수 교환은 40,000km마다 4계절 부동액(LLC)과 물을 혼합(45%)하여 사용한다.

    16. 배터리점검

    배터리는 주행중에 알터네이터로부터 충전된다.
    배터리 전해액 중의 수분은 장기간 사용함에 따라 증발하기도 하고 충·방전 중의 전기의 분해에 의해 소량씩 감소하므로 점검·정비 주기표에 따라 액량을 점검한다. 전해액이 배터리 케이스 측변의 UPPER와 LOWER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고 부족시 증류수를 보충한다.

    17. 핸들유격 점검

    네 바퀴를 똑바로 정렬시킨 상태에서 바퀴의 저항이 느껴질 때까지 핸들을 가볍게 좌우로 돌려 유격을 점검한다. 유격이 규정 이상일 때는 조향 장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비 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 파워핸들의 유격은 엔진시동 상태에서 점검한다.

    18. 워셔액 점검

    워셔액의 양을 점검하여 부족시 보충한다. 평범한 물을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그러나 추운 날씨에는 아래의 비율로 와셔액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19. 램프류 점검
    헤드램프 ① 점등상태로 하여 밝기나 조명방향 등을 점검한다.
    ② 렌즈가 파손, 변색 또는 금이 가지 않았는가 점검한다.
    ③ 확실히 부착되어 있는가 확인한다.
    기타램프류

    ① 각 램프의 스위치를 ON으로 했을때 점등 또는 점멸하는가 확인한다.
    ② 차외 : 차폭등, 후미등, 미등, 제동등, 비상등, 안개등, 번호등
    ③ 차내 : 계기의 조명등, 실내등
    ④ 각 램프의 렌즈가 파손, 변색 또는 김이 가지 않았는가 점검한다.

    20. 퓨즈교환
    운전석 내 퓨즈교환 ① 엔진시동을 끈다.
    ② 운전석 좌측하단의 휴즈박스 뚜껑을 연다.
    ③ 휴즈박스 뚜껑에 있는 집게로 끊어진 휴즈를 제거하고 같은 용량의 예비휴즈를 삽입한다.
    엔진실내 퓨즈교환

    엔진실내 퓨즈를 교환할 때는 엔진 시동을 끄고 휴즈를 앞쪽으로 곧게 뽑아내고 새 휴즈를 끼운다.

    주의사항

    ① 반드시 규정된 용량의 휴즈만 사용한다.
    ② 휴즈를 제거하기 위해 드라이버나 금속물체를 이용하지 않는다. 쇼트 등으로 인해 전기장치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다. 퓨즈 교환 후에도 계속 휴즈가 단락되면 전기장치의 다른 과부하가 있으니 정비업소에 정비를 의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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